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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식자료

언론에서도 인정한 사이버범죄 특화 로펌 뉴로이어

<우리곁의 리더들> - 김수열 변호사를 만나다 -

  • 작성일 : 24.08.14
  • 조회수 : 297

뉴로이어 법률사무소의 김수열 대표변호사, 새로운 변호사 답게 “사이버범죄와 신기술, 신산업에 집중”

김수열 변호사는 법무법인 율촌을 나와 국내 최초로 사이버범죄 특화 로펌 뉴로이어 법률사무소를 설립하여 운영 중이다. 뉴로이어 법률사무소는 사이버 명예훼손, 디지털 성범죄, 사이버 스토킹, 개인정보 등 사이버범죄 사건에 두각을 나타내고 있고, 새로운 분야에 적극 뛰어드는 새로운 변호사라는 법률사무소의 이름 답게 블록체인, AI, 이커머스, MCN 등 신기술, 신산업 분야에도 뛰어들고 있다. 점차 전문 변호사와 직원들이 모여 지금은 구성원 10명 이상의 로펌으로 성장하였고, 앞으로도 진취적으로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는 변호사들을 모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Q. 법률사무소의 이름에 담긴 의미가 궁금합니다.

발음이 어렵긴 한데, 뉴-로이어, 영어로는 New Lawyer, 즉 ‘새로운 변호사’라는 의미입니다. 다가오는 새로운 시대에는 또 새로운 사건과 법률분야가 발생하고 이에 맞춰 새로운 변호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새롭게 발생하는 분야에 적극 뛰어들어 진취적으로 도전하는 변호사들이 모인 로펌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고, 그 이름대로 사이버범죄나 신기술, 신산업 같은 분야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Q. 수행했던 사건 중 특히 기억에 남는 경험이 있다면 공유해주실 수 있나요?

저희는 사이버범죄 사건을 주로 수행하다 보니 익명의 사람에 대해 고소를 진행할 때 피고소인의 추적이 가장 문제가 됩니다. 한번은 의뢰인을 대리해 디시인사이드에 악플을 단 사람을 고소했는데 집 아이피로 악플러가 추적이 되었으나 자기가 쓴 것이 아니라고 완강히 잡아떼어 불송치가 된 억울한 케이스가 있었습니다. 불송치가 나온 후 저희는 디시인사이드에 그 악플러가 잡아뗐더니 불송치가 나왔다며 자랑하는 글을 새로 게시한 것을 발견하였고 이를 첨부해 이의신청을 하여 악플러를 끝까지 찾아내어 처벌시켰습니다. 악플러들에게 인생은 실전이라는 참교육을 해주었던 사례로 기억에 남습니다.

Q. 의뢰인과의 의사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특별한 서비스가 있나요?

저희는 의뢰인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의뢰인 전용 카톡채널을 운영합니다. 변호사를 이용해본 사람들의 가장 큰 불만 중 하나가 막상 수임 후 변호사와 연락이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다른 변호사와 사건을 하다가 저희에게 다시 온 의뢰인들이 하나같이 말하는 점이기도 합니다. 사실 조사나 재판 출석, 서면 작성 등 집중해야 하는 변호사 업무 의 특성상 수시로 연락하는 것이 쉽지 않기는 하지만, 그래도 사실관계를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당사자인 의뢰인이기에 해결책을 찾기 위해서는 의뢰인의 말씀을 경청하고 적극 소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힘든 부분이 있음에도 의뢰인 전용 카톡채널을 계속 운영하는 이유입니다.

Q. 다른 법률사무소와 차별화된 우리 법률사무소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저희는 상담오시는 분들에게 저희를 과하게 어필하거나 수임을 하도록 설득하지 않습니다. 애초에 다른 물건이나 서비스를 파는 영업과는 달리, 법률사무소는 어떤 사건에 처해 정말로 법률서비스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그것도 저희의 전문분야와 맞아야) 저희의 서비스를 제공해드릴 수 있을 뿐이고, 애초에 저희에게 신뢰를 갖고 의뢰를 해주셔야 합을 맞춰 좋은 결과를 이뤄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다른 법률사무소와 다른 이런 부분들 때문에 의뢰인분들이 저희의 진정성을 알아봐주시는 것 같기도 합니다. 이제는 저희에게 오시는 분들은 그냥 어디서 보고 전화를 한번 해보는 게 아니라 저희의 홈페이지 설명, 블로그 성공사례 등을 꼼꼼히 보고 오시기 때문에 저희의 강점을 굳이 설명할 필요도 없습니다.

Q. 개업 5년차 로펌 대표변호사로서 현 법조계를 바라본다면?

현 법조계를 진단해보자면 1세대 로펌에서 2세대 로펌으로 넘어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1세대 로펌은 제가 처음에 근무했던 곳처럼 전통적인 대형로펌입니다. 서울 주요지에 자리하고 있고 권위와 명성으로 이뤄진 로펌입니다. 2세대 로펌은 소위 네트워크형 로펌으로 공격적인 마케팅과 지방 분사무소 확장을 통해 사세를 넓히는 로펌입니다.

2세대 로펌이 점차 규모와 영향력을 키워가고 있는데 머지 않아 규모 면에서 1세대 로펌과의 구별이 어려워지고 그 업무영역도 침범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만 2세대 로펌은 분사무소를 통해 지방 고객까지 좀더 다가가 법률서비스를 제공한 공도 있지만, 무분별한 전관 홍보, 막대한 광고비 지출, 무리한 수임, 업무 퀄리티 등 부작용들이 발생하고 있다고 하기도 합니다. 장래에 따라서 다시 패러다임이 바뀌어 3세대 로펌의 출현을 기다리고 있는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감히 국내 최초 ‘브랜드 로펌’으로 3새대 로펌을 선도하고파

이러한 시기에 저희 뉴로이어는 ‘브랜드 로펌’으로 3세대 로펌을 선도하고자 합니다. 브랜드란 고객들에게 좋은 서비스를 동일하게 제공받을 수 있다는 믿음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히 말하자면 현 법조계에서 광고하는 로펌은 많지만 엄격한 의미로 브랜드화된 로펌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법률분야는 너무나도 방대하고 다양합니다. 일반인들은 변호사라면 모든 분야를 다 알 것 같다고 생각하지만 실상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저부터도 이혼 등 전혀 모르는 분야를 물어보면 벙어리가 되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각 변호사가 정말로 자신있게 상담하고 사건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분야를 갖는 것이 중요하고(제 경우에는 명예훼손 등 사이버범죄), 그런 변호사들이 진정성을 바탕으로 시스템과 매뉴얼을 이뤄내 같이 일하는 것이 중요하다 봅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전문성’과 ‘진정성’ 이겠지요.

저희 뉴로이어는 이처럼 ‘전문성’과 ‘진정성’으로 똘똘 뭉친 뉴-로이어, 새로운 전문 변호사들이 모여서, 어느 분야이든 그 분야 전문 변호사를 찾으려면 저희 뉴로이어를 먼저 찾게 될 정도로 브랜드 로펌으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이고 그렇게 나아가고 있습니다.